본문 바로가기
영화리뷰

그가 홀로 떠난 그 길, <싱글라이더> 정보 및 줄거리, 등장인물, 반전결말

by 민또무 2023. 10. 8.
  • 그가 홀로 떠난 그 길, <싱글라이더> 정보 및 줄거리
  • 등장인물
  • 반전 결말

영화 <싱글라이더> 공식포스터

 

그가 홀로 떠난 그 길, <싱글라이더> 정보 및 줄거리

  영화 <싱글라이더>는 2017년 2월 개봉하였으며, 이병헌, 공효진, 안소희 배우가 주연한 영화입니다. 러닝타임 97분으로 요즘 한국영화 중에서는 짧은 편에 속하며 네이버 기준 평점 8.0으로 높은 편이나 총 관객수 35만 명으로 흥행에는 실패한 것으로 보입니다. 잔잔하게 흘러가는 그들의 삶에는 보이지 않는 소용돌이가 일고 있는데 결말에서 맞닿뜨리는 반전이 예상치도 못한 전개라 꽤나 흥미진진하게 느껴졌던 것 같습니다. 

  줄거리는 한 증권회사 지점장으로 승승장구를 하고 있던 강재훈(이병헌 배우)이 부실채권과 관련된 사건으로 무너지면서 시작합니다. 본인을 믿고 투자해 주었던 고객들에 대한 미안함과 부채감 때문인지 정신과약까지 먹는 재훈은 홀연히 가족이 있는 호주로 향합니다. 하지만 거기서 다시 만난 아내 수진은 이전과는 다른 새로운 삶을 꿈꾸고 있었고, 그런 모습을 본 재훈은 그녀 앞에 나타나지 못합니다. 그렇게 재훈이 수진의 주위를 맴도는 중에 수진은 재훈과 호주로 이민을 올 상의를 하기 위하여 줄곧 연락을 취합니다. 하지만 휴대폰을 한국에 두고 온 재훈과는 전혀 연락이 맞닿지 않고, 다른 이를 통해 그의 거취를 확인하던 중에 충격적인 사실을 알게 됩니다.

등장인물

  증권회사 지점장이자, 수진의 남편, 진우의 아버지인 재훈은 누가 보기에도 완벽한 가정을 꾸린 한 가정의 가장이었습니다. 수입이 좋고 자녀의 미래에도 관심이 많았기에 일찍이 아내와 아들을 호주로 유학 보내 영어공부를 할 수 있도록 서포트해 줍니다. 부실채권으로 인해 가진 것을 다 잃기 전까지는 가족보다는 일이 우선이고, 본인이 일을 함으로써 가족을 부양할 수 있고, 그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전형적인 한국 가장의 면모를 보여줍니다. 하지만 모든 것을 다 잃고 어쩌면 유일하게 남은 '가족'에게 갔을 때에는 그간에 삶을 후회하고 아쉬움으로 가득한 반성의 모습을 가감 없이 드러냅니다. 

  재훈의 아내이자, 진우의 엄마이고 바이올리니스트인 수진은 남편 재훈과 진우와 단란한 가정을 꾸미면서 그것이 가장 행복하고 소중한 삶임을 믿는 보통의 주부들과 다름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재훈에게 등 떠밀려 진우와 단둘이 호주로 떠난 그녀는 그곳에서 '수진'자신의 주체적인 인생을 다시금 생각하게 됩니다. 그 사이 수진은 남편에 대한 서운함과 외로움으로 옆집 크리스와 불륜을 저지르지만, 결론적으로는 재훈을 기다리고 그와 함께 행복한 호주라이프를 꿈꿨습니다. 그런 그에게 재훈은 마지막까지도 슬픔을 안겨주기에 보는 내내 수진이 가엽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지나는 워홀러로 호주에서 2년 동안 일을 해서 모은 돈을 한화로 바꾸려다가 납치되어 괴한에게 돈을 모두 빼앗깁니다. 이후 재훈과 함께 그들의 집을 찾아가는 등 노력을 해보지만 그 어디에서도 그들을 다시 만날 수 없었습니다.

반전 결말

  이병헌 배우의 아쉬움과 후회가 가득한 눈빛연기를 보며 극에 몰입하다가 반전 결말에 화들짝 놀라고 말았습니다. 줄곧 단벌신사에 먹지도, 자지도 않던 그들이 이미 죽음을 맞이한 인물들이었다니, 상상력과 연출력에 감탄을 금치 못했습니다. 결말을 보고 나니 극 내내 보여주었던 여러 가지 복선이 떠올랐지만, 잔잔하면서도 고요했던 강가에 돌을 던져 파동을 일으키듯 그 충격이 제 마음을 일렁이게 했습니다.

  영화를 보고 난 뒤에 검색을 해보니 영화 <싱글라이더>는 브리즈번 살인사건이라는 실화를 모티브로 했다고 합니다. 영화보다 더 영화같이 충격적인 일들이 비일비재하게 일어나고 있는 요즘이라 놀라움도 무뎌졌지만, 반전 결말로 인해서 그 잔인함이 더욱 크게 다가옵니다.